안녕하세요, 라브입니다.
오늘은 1세대 세포독성항암제 중 topoisomerase 억제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Topoisomerase란?
topoisomerase는 DNA의 전사 및 복제 과정, 염색체의 분리 및 재결합 과정에 관여하는 효소로 DNA의 위상(topological state)을 변화시켜 엉켜 있는 DNA를 끊어 완화시키고 다시 이어주면서 일정 부분의 DNA가 복제되거나 재조합 복구 또는 전사가 일어나도록 합니다.
즉, topoisomerase가 억제되면 DNA의 전사 및 복제, 염색체의 분리 및 재결합이 방해되어 세포가 정상적으로 분열할 수가 없게 됩니다.
topoisomerase 억제제는 이렇듯 DNA에 간접적으로 관여하여 DNA 복제를 막음으로써 세포 사멸을 유도하여 항암 효과를 나타냅니다.
| Topoisomerase 억제제의 작용기전
topoisomerase 억제제의 작용 기전은 위와 같습니다.
topoisomerase I 또는 II 중 어느 것을 타겟으로 하냐에 따라 그 과정에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topoisomerase I (TopI)를 타겟으로 하는 경우, TopI inhibitor는 TopI-DNA와 ternary complex를 형성하여 DNA re-ligation을 방해하여 DNA 가닥이 끊어지도록 합니다.
topoisomerase II (TopII)를 타겟으로 하는 경우, TopII inhibitor는 TopII의 N-terminal ATPase에 붙어 TopII dimer로부터 DNA의 복제를 방해합니다.
| Topoisomerase 억제제의 종류 및 특징
topoisomerase 억제제는 다음과 같이 토포테칸, 이리노테칸, 에포토사이드가 대표적입니다.
topotecan, irinotecan은 topoisomerase I 억제제이며 etoposide, doxorubicin은 topoisomerase II 억제제입니다.
topoisomerase 억제제는 식물이나 박테리아로부터 추출된 천연 물질로 시작하여 다양한 종류의 유도체 개발이 최근에 각광받고 있습니다.
topoisomerase 억제제는 1세대 세포독성항암제답게 다양한 종류의 암에 투여가 가능하며 다른 항암제와 함께 사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하기도 합니다.
부작용으로는 오심, 구토, 설사, 탈모, 적혈구 감소 등이 있으며 특히 etoposide는 최근 급성 신부전증 이상 반응이 보고되기도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topoisomerase 억제제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약업신문 [항암제 '에포토시드' 성분제제, 이상반응에 '급성신부전증'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