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 대학원, 입학부터 졸업까지/재학

공대입졸 | 재학-9. 대학원생에게 아이패드는 필수일까? 대학원생 아이패드(태블릿) 장단점, 아이패드 활용법

라브 (LAB) 2022. 9. 7. 16:30
반응형

 

전공책과 프린트를 짊어지고 다니던 공대생들이 이제는 아이패드(태블릿) 하나만 들고 학교 강의실에 들어간다. 페이퍼리스(Paperless)의 삶이 보편화된 지금 대학원에서도 많은 학생들이 아이패드를 들고 다닌다. 학부생의 경우에는 몇 백 페이지에 달하는 전공책과 수업 ppt들을 깔끔하고 가볍게 정리하여 들고다닐 수 있다는 점에서 아이패드가 큰 메리트가 되겠지만, 수업을 많이 듣지 않는 대학원생에게도 아이패드가 필요할까? 이공계 대학원생이자 4년 째 아이패드 사용자로서 대학원생에게 아이패드(태블릿)가 꼭 필요한지 최대한 객관적으로 기술해보고자 한다.

 


1) 대학원생의 아이패드 활용 방법 (장점)

장점 1. 일정 관리가 간편하다.

대학원생의 아이패드 일정 관리 예시

 

아이패드를 사용한다면 구글 캘린더, 노션 등 데스크탑과 연동이 용이한 어플은 물론, 굿노트 등 수기로 작성하는 일정 또한 아날로그보다 일정의 작성 및 수정이 용이하다. 나는 대학원 초창기 1-2년 간 굿노트를 사용하여 일정을 관리하였다. 이 일정에는 연구실 미팅을 포함하여 세미나, 시험, 실험 및 기기 사용 스케줄까지 중요도나 분류를 색깔로 구분하여 적었다. 아날로그 다이어리로 사용했을 때는 미팅, 실험 일정이 변동되면 화이트로 지우고 다시 작성하는 등 번거로웠지만, 아이패드를 사용한다면 흔적 없이 깔끔하게 일정을 수정할 수 있다.

 

 

장점 2. 논문을 간편하게 읽고, 정리할 수 있다.

대학원생의 이동 시 아이패드 활용 예시

 

대중교통이나 기차 등 이동하면서 급하게 논문이나 ppt 자료 등을 봐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프린트보다는 아이패드가 이동 시 안정적으로 논문을 보기에 용이하다.

 

아이패드 논문 리딩 어플 예시 (리퀴드텍스트)

 

또한 대학원 초기에 논문을 읽다 보면 공부하고 정리해야 할 것이 많다. 논문과 별도의 노트에 정리하자니 한 눈에 보기가 어렵고, 논문 여백에 정리하자니 공부해야 할 것이 많아 애먹은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때 논문 읽기에 용이한 다양한 어플(예: 리퀴드텍스트, 굿노트, 플렉실 등)을 활용하면 본문과 정리를 한 번에 나타내어 한층 공부하기가 쉬워질 것이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어플은 위에서 언급한 '리퀴드텍스트'인데, 해당 어플의 활용법에 관해서는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 바란다.

 

 

아이패드 논문 리딩용 어플 추천 : 리퀴드텍스트(liquidtext)

지난 번 글에 잠깐 언급했듯이 요즘엔 논문 리딩 및 정리하기에 정말 최적의 어플을 찾아냈다. 바로 리퀴드...

blog.naver.com

 

 

장점 3. ppt 발표 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아이패드 발표 활용 예시

 

연구실에서 각종 발표를 하다 보면 대본을 봐야 하거나, 피드백 기록 등 다양한 이유로 컴퓨터 외의 장비를 필요로 하게 된다. 이때 아이패드가 다방면에서 활용도가 높다. 발표 프레젠테이션을 띄우고 아이패드로 대본을 본다거나, 교수님 및 동료 연구자의 피드백을 보다 빠르게 녹음 또는 기록하는 등의 활용이 가능하다. 

 

 

장점 4. 수업 필기 및 과제 제출 시 용이하다.

아이패드 수업 필기 및 과제 제출 예시

 

이는 학부생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장점이다. 굿노트, 노타빌리티 등 각종 필기 어플을 활용하여 수업 필기 및 과제 작성 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우측의 사진과 같이 복잡한 구조의 화합물 합성 매커니즘을 그려야 하는 경우, 손으로는 모든 구조를 일일이 그려야 하겠지만 아이패드로는 화합물 구조를 복사 및 붙여넣기하여 반응하여 바뀌는 부분만 그려 매우 편리하다.

 

 

장점 5. 맥북 사용 시 아이패드를 듀얼 모니터로 활용 가능하다. (아이패드 사이드 카 기능)

아이패드 사이드카 활용 예시

 

마지막으로, 맥북을 사용한다면 아이패드를 또 하나의 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는 듀얼 모니터 기능(사이드카)이 매우 용이하다. 이를 이용하여 맥북으로 포토샵 사용 시 아이패드를 타블렛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이공계 대학원생으로서 논문을 쓰다 보면 논문에 들어갈 schematic illustration 을 본인이 그려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맥북과 아이패드의 조합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2) 대학원생 아이패드 활용의 한계 (단점)

아이패드 활용의.. 단점?

입학 때부터 지금까지 약 4년 간 아이패드를 사용하면서 단점이라고 느낀 점은 .. 크게 없다. 유일한 단점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은 화면이 작아 한 번에 많은 양의 정보를 보기에 한계가 있다는 점인데, 이는 듀얼 모니터나 타 기기와 함께 사용하는 등 극복할 수 있는 문제라 생각한다. 이 외에 단점이라고 하면 아이패드가 영상 플레이어로 전락할 수 있다는 점? 하지만 이것은 아이패드의 단점이 아니라 활용하는 이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본다. 가격 또한 단점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아이패드 에어 등 저가 모델도 요즘에는 잘 나오기 때문에 가격은 크게 단점이 되지는 않는 듯하다.

 

 


 

결론적으로 대학원생에게 아이패드가 필요한가? 장단점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장점 단점
1. 손쉬운 일정 관리
2. 논문 간편하게 읽고 정리 가능
3. ppt 발표 시 활용도 높음
4. 수업 필기 및 과제 제출 시 유용
5. 맥북과 함께 사용 시 듀얼 모니터로 활용 가능(사이드카)
1. 화면 크기의 한계
2. 영상 플레이어로 전락할 수 있음

 

위의 장단점을 참고하여 아이패드 구매에 참고하기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