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 대학원, 입학부터 졸업까지/재학

공대입졸 | 재학-4. 리뷰 논문 읽는 방법, 리뷰 논문 내용 정리 꿀팁

라브 (LAB) 2022. 4. 17. 12:05
반응형

 

대학원에 들어오고 연구와 관련하여 신입생 때 가장 많이 하는 것은 단연 '논문 읽기'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론 서적에서 주로 지식을 얻던 학부생 때와는 달리 대학원생은 논문들에서 본인 분야의 최신 트렌드와 연구 지식을 얻곤 한다. 특히 신입생 때는 본인 연구 분야에 어떤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고, 어떤 배경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 거의 모른다. 따라서 처음에는 '리뷰 논문'을 읽으면서 연구 분야에 대한 background를 축적해나가며 언급되는 연구 논문(research paper)도 추가로 읽어보게 된다. 이번 글에서는 리뷰 논문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리뷰 논문의 내용을 잘 기억하려면 어떻게 읽고 정리해야 하는지 나의 팁을 적어보려 한다.

 


1) 리뷰 논문 읽는 방법

먼저 리뷰 논문의 구성이 어떻게 되는지 보자. 대체로 리뷰 논문은 아래와 같이 해당 주제에 대한 간략한 설명, 해당 주제가 발전해온 과정, 해당 주제를 다루는 연구들, 현재의 한계점 등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리뷰 논문의 분량 대부분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연구들을 소개하는 데 소요된다. 실제로 리뷰 논문들을 보면 짧은 논문은 관련 트렌드만 간략하게 다뤄 5 페이지 내외로 짧기도 하지만, 최신 연구 동향을 설명하는 리뷰 논문의 경우 2-30 페이지 분량인 경우도 많다. 리뷰 논문 내용을 모두 이해하기 위해 2-30페이지를 모두 읽어야 할까? 전혀 아니다.

 

리뷰 논문의 구성 요소 / (C) copyright by LABlog

 

당신이 대학원 신입생이거나 해당 주제에 관해 배경 지식이 거의 없는 상황이라면 먼저 introduction에 해당하는 부분을 꼼꼼히 읽어보며 해당 주제에 관한 배경 지식과 현재의 한계점을 파악해야 한다. 그래야 현재 어떤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보며 '아 이 논문은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기존 사용하는 A 대신 B를 썼구나'라며 각 연구 논문의 차별점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현재 진행되고 있는 모든 연구들을 읽어볼 필요는 없다. 리뷰 논문에서는 다소 광범위하게 연구 분야와 논문들을 소개하기 때문에 자신의 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몇몇 부분이나 논문들만 골라 읽어도 괜찮다.

 

리뷰 논문 읽는 방법 / (C) copyright by LABlog

 

이제 본격적으로 리뷰 논문 읽는 방법을 알려주려 한다. 먼저 abstract를 읽고 이 논문이 내가 원하는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논문인지 파악하는 것이 좋다. 위 예시를 보면 'This review highlights ...'라고 하며 이 논문에서 어떤 것들을 소개해줄지 한 문장으로 요약되어 있다. 이 문장만 읽어봐도 내가 원하는 지식을 얻을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introduction을 쭉 읽으면서 해당 논문의 핵심 키워드(위 예시에서는 immunotherapy)가 해당 연구 분야에서 어떻게 등장하게 되었는지 파악해야 한다. 본인 연구 분야가 어떤 배경 속에서 등장한 건지 파악하는 것은 생각보다 매우 중요하다. 모든 과학적 연구는 기존의 과학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진행되기 때문이다. 본인 연구 분야가 왜 과학적인 가치가 있고, 기존 학계 지식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는 당신이 해당 분야를 연구하게 된 이유이자 목적이 될 것이다. 대학원을 꿈꾸던 학부생 시절에는 막연하게 '이 분야가 재밌어 보여서' 혹은 '유망해보여서'라고 생각했다면 대학원에 들어온 지금은 좀 더 본인 연구 분야에 대한 목적 의식을 가지면 좋을 것 같다.

 

읽다가 잘 이해가 되지 않거나 보다 배경 지식이 필요한 경우 해당 문장에 reference가 달려 있다면 그 reference를 참조해도 좋으나 처음 리뷰 논문을 읽는 경우라면 reference를 타고 들어간 논문도 잘 이해가 안 될 수도 있다. 이런 경우 원 논문을 계속 읽다 보면 그 문장이 이해가 되거나 배경 지식이 쌓이다 보면 굳이 reference의 논문을 읽지 않아도 될 수 있다. 논문에서 언급된 모든 reference를 참조하려다 보면 리뷰 논문 하나 읽는 데 한 세월이 걸릴 수 있다. 처음에는 세부적인 디테일은 모두 파악하는 것보단 빠르게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게 연구 분야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해당 논문에서 핵심 키워드(대분류)의 세부 분야(중분류)를 설명해주는 경우 각 분야 별 특징을 구분하고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떤 리뷰 논문은 핵심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그와 관련된 최신 연구 동향을 소개해주는 간단한 구성이지만, 어떤 리뷰 논문은 위와 같이 해당 연구 주제에서 세부적인 카테고리를 하나 하나 설명해주기도 한다. 이런 경우 예를 들어 본인 연구 분야가 cancer vaccine일지라도 다른 세부 분야들(ex. CAR T cell therapy)이 무엇이고,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도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다른 세부 분야에 비해 당신의 연구 분야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연구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2) 리뷰 논문 정리하는 방법

그렇다면 리뷰 논문 내용은 어떻게 정리해야 할까? 리뷰 논문 내용을 정리하는 나의 방법을 소개하려 한다. 사실 처음부터 완벽하게 정리를 하면서 읽지는 않는다. 처음에는 논문 이해를 위해 위의 읽는 방법을 토대로 핵심 단어들을 형광펜 등으로 표시해가면서 읽는다. 그리고 모르는 단어들은 별도로 검색을 하면서 정의 등을 옆에 적어둔다. 일단 한 번 읽으면서 이해를 하고 나면 내가 몰랐던 내용이 무엇이고, 어떤 내용이 중요한지 대충 감이 올 것이다. 무엇이 중요한지 잘 감이 안온다면 논문 abstract 근처나 reference 앞쪽에 있는 keywords를 참고하면 좋다. 간혹 논문 pdf 파일 내에 keyword가 없고 논문 doi 페이지에 있거나 아예 keyword가 없는 논문도 있곤 하다.

 

논문 키워드 / (C) copyright by LABlog

 

그 후에는 핵심 키워드들을 중심으로 마인드맵처럼 가지치기하거나 워드처럼 번호를 매기며 이 키워드의 정의, 장점과 단점(한계점),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현재 연구 progress와 발전 방향(perspective) 등을 정리한다. 나는 주로 해당 분야의 배경 지식과 현재 progress, limitation을 간단하게 정리하고 '핵심 응용 분야/물질'을 추가로 정리한다. 내 분야가 material과 관련이 깊은 분야다 보니, 어떤 물질을 썼는지가 내게는 중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해당 연구 분야의 차별점을 적거나 세부 분야가 있는 경우 각 분야 별 특징과 장단점을 표로 정리하는 편이다. 아래 정리 예시가 굉장히 짧아 보이지만 하나의 keyword의 배경 지식이나 원리 등을 정리하다 보면 굉장히 길어질 수 있다. 처음에 잘 정리해두면 나중에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리뷰 논문 정리 예시 / (C) copyright by LABlog

 

정리하자면 리뷰 논문 읽고 정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일단 쭉 읽으면서 핵심 키워드/모르는 단어 표시 및 간단 정리.

2. 한 번 이해를 한 후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정리.

3. 이때 세부 분야가 있다면 각 분야 별 특징 및 장단점은 표로 정리하는 게 보기 좋음.

 


 

 

대학원 신입생이라면 처음엔 리뷰 논문 하나만 읽고 이해하는 것도 시간이 꽤 소요될 수 있다. 무엇이든 처음 시작할 때는 배우고 익혀야 할 점이 많아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익숙해지면 많은 지식도 축적하고 논문 읽는 시간도 단축될 수 있다. 리뷰 논문을 읽으며 본인 연구 분야에 대한 배경 지식을 어느 정도 정리했다면 이제 연구 논문을 읽을 차례다. 다음 글에서는 연구 논문을 어떻게 읽어야 좋을지에 대해 알려주겠다.

반응형